연예인패치

최초 미국 아카데미상 수상 윤여정 선생님 나이 키 프로필

Dr.patch 2022. 4.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예패치입니다.

아시아 배우 최초로 미국 영화배우조합상 여우조연상과 영국 아카데미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연기자로서 독보적인 입지와 넓은 스펙트럼, 독창적 정체성을 확립하여 세계적인 명배우의 반열에 오른 윤여정 선생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윤여정 나이
윤여정 프로필 알아보기

 

배우 윤여정 소개

"나는 살기 위해서, 살아가기 위해서 목숨 걸고 한 거였어요. 요즘도 그런 생각엔 변함이 없어. 배우는 목숨 걸고 안 하면 안 돼. 훌륭한 남편 두고 천천히 놀면서, 그래 이 역할은 내가 해 주지, 그러면 안 된다고. 배우가 편하면 보는 사람은 기분 나쁜 연기가 된다고, 한 신 한 신 떨림이 없는 연기는 죽어 있는 거라고."

- 윤여정의 40년 어록 -

 

윤여정은 1947년 6월 19일 경기도 개성시(현재 북한 개성시)에서 태어났다. 현재 가족으로는 아들 장남 조얼, 차남 조늘이 있으며, LG그룹 첫 여성 임원으로 알려져 있는 여동생 윤여순 씨가 있다.

 

2020년 6월 19일에 74세 생일을 맞이한 데뷔 56년 차인 원로배우이다. 2022년 현재까지도 주연/조연, 상업영화/독립영화를 가리지 않고 현역으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연기력이 뛰어나다고 인정받는 여배우들 중에서도 특출 나게 필모의 다양성이 돋보이는 배우이다. 파격적인 만큼 독특한 캐릭터를 여럿 맡아 완벽하게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윤여정 사진
윤여정 프로필 보기

신인 윤여정

 

윤여정은 배우들 중에서도 대본 암기력이 매우 뛰어나며, 집중력이 좋은 것으로 소문났다고 한다. 어렸을 때에도 웅변이나 각종 글짓기 대회에서 상을 휩쓸었다고 한다. 이화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국문과에 진학한 윤여정은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알바로 당시 김동건이 진행하던 프로그램에서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을 했다. 그때 김동건이 윤여정에게 TBC 탤런트 공채 시험을 보라고 권하였고, 1966년 TBC 탤런트 공채에 응시하여 합격해 TBC 3기 탤런트가 되었다. 그리고 배우 생활을 위해 대학을 중퇴하였다. 배우가 된 것에 대해 윤여정은 "우리 엄마한테는 내가 스타였다. 그래서 남의 눈에 띄는 일을 하면 자랑스러워하지 않을까 싶었다"라고 말한 적 있다. 또 당시 탤런트는 떠오르는 신종 직업이었는데, 서울대 출신의 이순재, 이낙훈이 탤런트로 활동하는 것을 보고 창피한 직업은 아니라는 생각에 용기를 냈다고 한다.

 

 

바람난 가족엄마우행시
윤여정 프로필 보기

 

충무로의 대모

 

윤여중이 본격적으로 복귀하여 스크린의 거물로 자리 잡게 된 것은 2000년대 이후의 일이었다. 임상수 감독이 연출한 '바람난 가족'이 그 신호탄이었다. 시한부 남편을 두고 자신의 성욕을 감추지 않는 문소리의 어머니 홍병한 역할로 출연했다. 당시 캐릭터성의 강렬함 탓에 시나리오를 보는 배우들마다 진절머리를 쳤다고 하는데 윤여정의 경우 '집 인테리어를 바꿀 때가 되어하겠다'라고 했다고.. 한다. 조연으로 극의 장력을 뒤흔드는 그녀의 포지션이 가장 잘 살아난 작품 중 하나로 비평적으로도 크게 성공했다.

 

정반대 분위기인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에서는 모니카 수녀 역으로 출연해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예상을 뛰어넘는 200만 관객을 모으며 좋은 흥행력을 달성하며 노련한 중견배우로서의 미학을 잘 펼쳐나가는 성공적인 배우 생활을 연이었다.

 

 

 

윤여정 미나리 출연

 

충무로를 넘어 세계로

 

2020년 1980년대에 아메리칸드림을 꿈꾸고 이주한 한인 가족을 그린 미국 영화 미나리에 출연했다. 환경의 변화로 딸의 집에서 손주를 돌보며 함께 생활하게 된 할머니 순자 역을 자유롭고 뛰어나게 소화하여 인생 캐릭터를 획득했다는 압도적인 찬사를 받고 있다. 정이삭 감독의 실제 할머니를 모티브로 했지만 이를 구현하는 것에 있어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할머니상을 비틀어 새로운 감각의 어머니를 구현해냈으며 여태껏 윤여정이 쌓아온 독특한 정체성과 영화의 구성 요소가 절묘하게 맞물려 매우 사랑스러운 인물로 그려졌다.

 

전면 주연은 아니더라도 영화의 키를 맡던 기존의 포지션 역시 한층 더 높아져 마지막 부근의 해묵은 갈등사항의 해법을 제시하고 끝내 홀로 살아남는 미나리를 심는 적절하고 원더풀 한 모습과 연출에 각자의 할머니가 떠오르는 벅찬 경험을 했다는 관객이 많았다. 독립 영화임에도 2주 이상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며 대성공했고 이 작품으로 윤여정은 전 세계적인 유명세와 명성을 얻게 되었다.

 

 

윤여정

⬛  최초로 아카데미 배우상 수상!

 

2021년 4월 25일,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며 오스카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미나리에서 딸 역할을 맡은 배우 한예리와 LA 유니언 스테이션에 직접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소감 도중 그녀만의 센스 있는 표현들을 자주 사용해 현장에 참석한 관계자들에게도 많은 호응을 받았다.

 

  • 한국 영화인 최초로 아카데미 배우상(여우조연상) 수상
  • 아시아계 배우로는 두 번째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이름 윤여정

출생 1947년 6월 19일 경기도 개성시

나이 76세

거주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동

본관 파평 윤 씨

학력 한양대학교 국문과 중퇴

가족 여동생 장남 조얼 차남 조늘

종교 무종교

소속사 후크 엔터테인먼트

데뷔 1966년 TBC 3기 공채 탤런트

훈장 금관문화훈장

 

반응형

댓글